서양의 에세이(essay)?
: 몽테뉴 ≪수상록≫ 이라는 책 이름에서 비롯.
베이컨에 의해 영국으로 도입, 발전하게 된다.
일본이 에세이를 도입하면서 우리나라의 수필을 같은
것으로 규정, 두 개념 사이 혼란을 가중시키기도 함
우리나라의 수필은 서양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지 않음
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
- 헛제사밥
유교적 성향이 강한 안동에서는 조상을 지극 정성으로 모시고 손님을 접대하는 일이 가장 큰 책임이라고 여겨지므로 제사를 매우 중요시 여긴다. 이때 제사를 지낸 나머지 음식으로 비빔밥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러한 의를 이어받아 제사를 지내지 않고 제사상에 올라가는 음식
2. 한국의 10대 시인 자료 및 대표작
시인 윤동주
만주 북간도의 명동촌에서 태어났고, 기독교인인 할아버지의 영향을 받았다. 1931년(14세)에 명동소학교를 졸업하고, 한 때 중국인 관립학교를 다니다 1933년에 가족이 용정으로 이사하자 용정에 있는 은진중학교에 입학하였다
1935년에 평양의 숭실
이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한국의 역사에 참여한 크리스트교는 안정화가 되기까지 굴곡이 심했다. 특히 가톨릭은 제사를 거부한다는 이유 등 기존 사회질서에 반한다는 이유로 엄청난 박해를 당하였다. 그러나 비교적 온순한 방법으로 전파를 시작한 개신교는 그 파장을 점차 넓혀 현대 한국의 정신적
Ⅰ. 서론
학교 통일 교육은 통일 문제에 대한 정서적 헌신이나 당위성 등의 인식이 이미 형성되어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 통일교육과는 달라야 한다. 정보화 세례를 어릴 적부터 받고 자라난 새로운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통일 문제에 대해 어떤 공감이나 신념은커녕 흥
Ⅰ. 서론
어떤 잘못을 저지른 어린이가 교무실에 불려와 교감 선생님이나 담임선생님께 꾸중을 듣거나 지도를 받을 경우에도 반성의 빛을 보이지 않는다. 자기변명을 늘어놓거나 책임의 전부를 타인에게 전가시키려고만 든다.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인 집단 속에서 형성되며 서로 다른 영향을 주고
Ⅰ. 논설문쓰기 수업자료(지도자료)
1. 서론 쓰기
1) 서론의 논리요소
◉ 글의 짜임(서론) → Ⅰ
◉ 문단의 수
․1문단 → [1]
․2문단 → [2]
◉ 문장의 수
․1문장의 → ①
․2문장의 → ②
◉ 낱말의 수
◉ 글자의 수
2) 서론의 논리 문장 유형
(1) 제 1유형
전체적
Ⅰ. 서론
교육부에서 고시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처음으로 재량 활동의 영역을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p. 12). 그 중에서 (1) 교과 재량 활동은 주로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과 중등학교에서의 선택 과목 학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