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과 달리 우리의 텍스트는 인물의 소외와 희생이 치유되고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우 특별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써 보겠다.
Ⅰ. 서 론
누구나 사람은 나서 커서 늙어 고령화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옛말에 "세월 앞에 장사 없다" 라는 말이 있듯이 늙는다는 것은 서러운 일이지만, 인간으로서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요즘 일반인들 사이에서 DHEA다 멜라토닌(Melatonin)이다 하는 약들을 광적으로 찾는 것도 노화를 방지해 준
한국인이 되고, 나아가 해외에 수출까지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어떨까? 이는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에서 돈키호테가 꾸는 ‘불가능한 꿈’만은 아닐 것이다. 현재 한국은 영국과 미국 뮤지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작품이 잇달아 무대에 오를 정도로 뮤지컬계의 이목이 집중된 세계적
론≫과 함께 문학지의 대표적 수준의 잡지로 전 문단인을 망라하였다. 소설에 65명, 시에 46명, 시조에 10명, 희곡·시나리오에 8명, 수필에 183명, 평론에 59명이 등장한다. 친일적인 색채가 거의 없는 순수문학을 지향하였다. 국문학 고전을 수록하여 민족 문학 유산을 옹호 전파하였고, 서구 문화 도입에
론을 도입한 인물인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스트 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
문학작품과 역사 철학 과학을 포함한 각종 교양-학술서적은 물론이고 교과서, 성서, 영화, 가요, 외교문서와 언론보도 및 세계지도자 등 저명인사들의 어록과 자서전, 인터넷 등에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오역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
것이다.
≪ … 중 략 … ≫
Ⅱ. 1960년대의 소설
1960년대의 소설은 그 어느 때보다 민족 분단사를 구체적으로 해부해 4.19의 의미를 헛되이 만들지 않으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4.19와 5.16이라는 사회 변혁적 소용돌이 속에서 1960년대는 참여문학론이 한국문학에 크게 위세를 떨치게 된다.
론가들과 사이드로부터 시작되는 최근의 탈식민 이론가들 사이의 차이점은 우선적으로는 후자가 현대 프랑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갖춘 반면 전자는 어느 정도는 경험에 근거하여 식민 지배의 비윤리성을 문제삼는다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탈식민성과 희곡
Ⅰ. 1920년대의 민족협동전선론
민족협동전선론이란 1920년대 전반기 민족해방운동 세력이 분열되어 있는 상황을 전제로 좌파 민족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이 서로 다른 정치적 혹은 계급적 입장을 유보하고 어떠한 형태든지 민족해방을 위하여 협동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사회주의운동 세력은
한국문학
-개인성 문제에 관심을 보인 작품이 많다.
-언론 자유를 향유함으로써 민주주의 성향이 강하다.
-탈 이념적이고 예술적 경향이 높다. 인간의 정신적 조건이 강조되는 내용이 많다.
2. 조선문학
-집단적․계급적 이념추구와 체제 옹호론적 경향의 문학
-사회주의 문학의 혁명성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