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Kant도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고 한 바와 같이 인간의 기본적 행동이 형성되는 유아기에 조기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여 성격 형성을 바람직하게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II. 성격 형성의 유전적 요인의 이해
성격 형성은 인간의 선천적 유전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해야 한
Kant :선행적 범주(감각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목적을 지닌) 강조 Piaget와 Kohlberg이론의 초석이 됨
W. Wundt : 내성법, 변별반응, 반응시간, 감정적 반응 등을 측정하는 연구 실시
F.Galton : 수집된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통계적 방법으로 사용하여 인간 능력의 범위를 설명
유전적 천재=>교육심리학 태동에
Kant) : 어떤 특정한 대상을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의
사례로 인식 할 수 있다는 것
⇒ 어떤 구체적 대상을 이미 주어진 규칙의 사례로 인식함과 동시에 어떤
조건에서 개념이 적용될 수 있는 지를 아는 것
-어떤 대상이 개념 X에 해당된다는 것을 언어적 수준에서 형식적으로
설명 할 수 있다고 해서 그가
Kant에 의해 널리 알려졌다. 심리학에서는 성격을 이해하는 접근법으로 특성이론(trait theory)이 있다. 이 의론은 한 사람을 다른 사람과 구분해 주는 사고, 감정 및 행동들은 각 개인 내의 지속적인 성향 혹은 특성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Allport, Cattell, Eysenck 등의 특성이론가들은 특성이 성격의 중요한 측면
Kant)는 ‘자신의 행위를 지배하는 원리 · 규범 · 규칙을 자신이 선택 · 결정하여 그것을 실행하는 자유가 곧 자율성이다.’라고 말했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자율성은 자유와 권리를 가지는 것 뿐만 아니라 그에 수반되는 책임 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는 학교생활을 통해 궁극적으
Ⅰ. 서론
구성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칸트(Kant) 듀이(Dewey)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헌트(Hunt) 블룸(Bloom)의 심리학에 기
점차 변하였다. Kant는 근대의 혼인관계는 주체적인 인격간의 계약관계이며 상호간에 자유의지를 매개로 하는 행위로 보았으며 일부일처제의 관계로서 배타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했다. 특히 성숙한 남녀가 사회적으로 적법한 혼인의식을 통해 성적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 것이라 보았다.
의무론적 윤리이론을 극단으로 밀어붙인 사람은 칸트(L Kant, 1724~1804)이다. 칸트는 도덕이란 절대적 규칙, 즉 예외는 결코 허용되지 않으므로 결과가 어떠하든 상관없이 따라야 할 절대적 규칙의 문제라고 믿은 거의 유일한 학자이다. 그의 윤리이론은 전 시대 유럽을 풍미했던 흄이나 스미스 등과 같은
중세 – 18세기
① 단테A. Dante: 「신곡(新曲)」(1306)에서 황제를 중심으로 하는 단일유럽 건설 주장
② 벤담J. Benthan: 「국제법 원리」(1778)에서 군주들이 아닌 민중의 합의에 의한 유럽통일 주장
③ 칸트E. Kant: 「영구평화를 위한 철학적 제안」(1775) 에서 법체계에 기초한 유럽연방 국가의 형성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