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t는 이 두 학설을 종합하여 感性을 통한 경험적 인식을 재료로 하여 悟性이 이를 재구성함으로써 先天的 綜合判斷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지식의 확충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런데 John Locke의 反省, Descartes의 本有觀念, Kant의 範疇 등이 가지는 공통점은 모두 인식 대상에 대한
Kant)를 살펴보는 일이다.
칸트는 200~300년 전에 살았던 독일의 철학자이다. 그는 160센티미터도 되지 않는 키에 허약한 체질을 가졌지만 19세기 철학은 칸트 사상의 수용과 전파, 반론과 변형, 그리고 부흥의 역사라 할 만큼 어마어마한 철학적 성과를 남겼다. 칸트의 철학을 살피면 도덕의 핵심조류를 파
Kant로서, 그는 사고 방식 자체의 본성상 인간의 경험은 구조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고, 우리가 인식하는 세계는 그러한 근본 구조에 의해 틀 지워지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Kant의 입장은 구성주의 시초를 마련하였으나, 그 이후 발전된 구성주의와는 다소 입장의 차이를 보인다. 이에 비해 최
Kant., 1785
칸트는 이성적 존재는 감정에 영향 받지 않고, 이성을 마땅히 발휘하여 정언명법인 보편적 도덕 행위 준칙을 만들 수 있고, 이를 만들 때에는 보편적으로 나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도 이 규범에 따를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하였다. 즉 정언명법은 객관적이고, 필연적인 보편성
Kant의 의해 인권이론은 체계가 잡히게 된다. Locke는 자연권을 주창하면서 그 요소로 생명자유재산의 삼요소가 있으며 Kant는 인권은 보편적인 것이며, 시민권과는 다른 개념임을 강조하였고, Paine는 개인의 권리를 합법화하고 공식화된 문서로 작성하는 결과로 이끌어냈다.
인권의 특성으로 가장 먼저
Kant)의 비판철학, 20세기 초 형성된 비엔나학파의 논리실증주의와 그 뒤를 이어 등장한 후기실증주의에 이르기까지 과학철학의 역사 안에서 지속되어 온 핵심적인 주제였다. 인식론적 신념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은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성과를 무엇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와 무관하지 않다.
Kant, 1724~1804)의 인식론으로부터 볼 수 있고, 피아제의 이론을 응용하여 구성주의라 부르기도 하며 더 멀게는 1700년 초 지식의 구성에 관한 논문을 쓴 비커(Vico, 1668~175)에 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 또한 구성주의 인식론의 배경은 지식의 의미 구성에 있어 맥락 성을 강조한다는 점과 다양한 시간의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
서론
인간은 오래 전부터 절대자에 대해 말해 왔다. 하지만 ‘절대자’(絶對者)에 대한 진술의 어려움은 그것이 반드시 표현의 주체인 인간의 이해 지평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모든 존재 지평을 넘어서 존재하는 초월성을 지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칸트(Immanuel Kant)와 헤겔(Ge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