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는 이전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사회체계에 균열이 생기고, 새롭게 발달한 그대 자연과학과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새로운 가치질서가 요구되던 시기였다. 근대 이전의 자연과학은 여타의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적인
<들어가며>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체벌은 역사적으로 항상 공존하여왔다. 체벌에 대한 찬반론적 입장을 살펴보면 어느 누구의 말이 옳고 그르다고 할 수 없을 만큼 양쪽이 다 일리가 있어 보인다. 반대론자의 말대로 체벌은 당연히 교육이나 사제지 간, 그리고 학생의 개인적인 입장으로 보더라도 근
2) 목적론적 논변 - 데이비드 흄(David Hume), 자연적 신념.
흄에게 있어 종교 문제는 그가 일생을 통해 관심을 기울여온 주제였기에 그의 저작 대부분에서 종교에 관한 논의를 찾아볼 수 있다. 흄이 종교철학논의에 있어 관심을 기울이는 문제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이성 안에서 종교의 토대를 살피는 것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2. 헤겔(Hegel) 철학
1) 헤겔(Hegel)의 철학관
헤겔의 철학은 칸트의 철학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시작된다. 칸트 는 ‘물 자체’를 규정함으로써 플라톤적인 이원론에 입각한 철학을 펼친다. 무한성과 유한성 양자는 대립된 채 서로 절대화되는 것이 칸트 철학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칸트 철학의 이원론
제 2장 고대의 지리학
I. 그리스 시대의 지리학
● 그리스 시대는 학문이 분리되지 않았던 시기였으므로 학자들은 학문의 분야에 의해서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학파에 의해 구분됨.
1. 고대지리학의 아버지 Homer
① 고대지리학의 아버지로 불리우게 된 이유 : 그의 서사시를 통해 그 당시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
Ⅰ.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가정의례는 가정에서 일정한 절차와 격식을 갖추어 행해지는 예절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보면 가정의례는 생활 예절의 한 부분에 속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각각의 가족과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전에는 가례라 하여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Ⅱ. 美와 숭고의 연속성
美와는 달리 숭고가 미학적 판단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줄여 놓은 Kant는 “숭고의 이론은 자연의 합목적성의 미학적 판정의 한갓된 부록을 이루는 데 지나지 않는다.”라고 『판단력 비판』에 개진해 놓았다. 또한 Kant는 숭고의 경우 순수한 취미판단 연역에는 해당 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