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적 안목은 미술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을 이해하는 데에, 미술을 감상하는 데에, 미술을 비평하는 데에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의 삶 속에서 환경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도 적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잠잘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시각적 환경 속에서, 계속되는 시각적 현상 속에서 의
Ⅰ. 서론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이 자연주의, 어린이 중심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창의성을 중시한 나머지 체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자칫 방임적인 형태로 흐름을 비판하였으며, 미술교과가 다른 교과와의 맥락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미술교과 자체의 특성이 무시되고 독자적인
Ⅰ. 개요
기존의 건축 세계를 뒤흔든다는 것은 분명히 해내기 힘든 일이다. 하지만 변화하는 세계를 읽어내지 못하는 건 슬픈 일이며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벤츄리는 그러한 역할을 해내었다. 물론 그의 이론이 이론으로서 끝나버리고 행해지지 않았다면 반짝하고 사라졌겠지만 그는 그의 색깔을
Ⅰ. 개요
우리나라 미술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종황제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덕수궁(경운궁)에서 거처 하던 1909년 3월에 석조전이 준공되었는데 재위당시에 외국사신 등이 선물한 진기한물품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1919년 10월부터 덕수궁 석조전에서 일본 미술작가들이 출품한 「일본 근대미
미술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18세기 산업혁명 때부터 미술관의 학문적인 태도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프랑스에서는 루브르 미술관(The Louvre)이 점차 시민에게 정기적으로 공개되기 시작하면서 1973년을 기점으로 근대적 의미의 미술관 즉, “일반을 대상으로 한 교육적 기능을 지닌 공공 문화 시설”로서
미술품과 역사적 유물자료들을 깊이 연구하고 그 문화적, 예술적 가치와 내용을 잘 이해해야 하며 관람자들의 심리적, 정신적 기쁨과 사회교육에 효과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전시를 하고 관리하는 항구적 시설이라고 말하고 있다.
박물관(museum)의 일종으로서 미술관(art museum)은 사전적 의미로는
미술관과 공공건물은 "관람객들의 다양한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 기획전시의 개최와 복합적인 교육프로그램, 관련도서 자료실을 기본으로 하여, 만남과 대화의 장소 그리고 휴식 공간 등과 같은 서비스 기능의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관, 음향연구소 등의 다양한 예술영
들어있다.”라고 말했다. Lucy Lippard, 『Pop Art』, Thames and Hudson, 1967, p. 86, 재인용
와 그 이면, 즉 죽음이나 잘못을 암시하는 문자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 “은 나의 아메리칸 드림이 무참히 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더 이상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닌, 즉 미국 내의 많은
할애하였는데 이 중에서 5%는 학교에서 재량껏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90%인 2,430시간은 읽기/언어(외국어 포함 가능),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보건 및 체육의 7개 과목을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5%는 학구에서 필요하다고 보는 교과목을 가르치거나 특별활동 등을 실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