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복의 기본 형태
우리 민족의 모체는 석기시대에 동북지방으로부터 이동해 와 한반도에 뿌리를 내린 몽골로이도이며 알타이계로, 복식 또한 알타이계 복식권에 속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우리의 기본적인 복식 구조는 고조선 이래 수차에 걸친 외세의 압력, 침입 등으로 다른 나라의 새
道袍)는 조선시대 남성 사대부의 대표적인 포. 곧은 깃에 넓은 소매가 달려 있으며, 뒷 중심이 길게 트여 있고 그 위에 뒷자락이 한 겹 더 달린 것이 특징이다. 사대부 이상의 남자는 예의를 갖추기 위해서 평상시에도 저고리, 바지 위에 포를 착용하였다. 편복포로는 직령, 방령, 철릭, 액주름 포, 심의,
道袍) → 창의(衣)에서 조선 말기의 주의(周衣)로 발전하며, 입제는 평량자(平梁子) → 초립(草笠) ·흑립(黑笠)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여자의 예복은 중국의 활수의 ·색사대에 속한 적의(翟衣) ·대삼(大衫) 등이 원삼 ·활옷 ·당의 등으로 국속화(國俗化)되었고, 친의류는 단속곳 ·바지 또는 고쟁이 ·속
道袍)를 입고 정갈하게 수염 기른 선비가 시조 한 수 읊으며 보름달을 찾는 것과도 같은 느낌.
내 가슴에 찡하게 와 닿았던 첫 번째 표현이었다. 그 시대에도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돈키호테의 모습, 아니 존재자체는 스타카토의 경쾌한 느낌 뒤에 짠하게 저려오는 슬픔을 느끼게 했다. 어쩌면 순수와 정
道袍) • 전복(戰服)
등의 의관을 미리 준비해 둔다.
b. 시가(始加) / 시가례(始加禮)
머리를 올려 상투를 튼다. 평상복을 입고 머리에 관을 씌운다.
어린 마음을 버리고 어른스러워질 것을 당부
(축사)
좋은 달 좋은 날, 처음으로 관을 썼도다.
너의 어린 뜻을 버리고, 순리를 좇아 너의 덕을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