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환장정」, 「흥남철수」, 「역마」등을 발표했다. 후기에는 보다 근원적인 인간 구원의 문제를 다루고, 근대 문명에 대한 차원 높은 비판 의식을 형상화하여 「등신불」, 『사반의 십자가』 등을 남겼다.
이러한 작품들의 분석을 통해 작가 김동리의 문학에 대해 자세하게 본론에서 알아보도록 하
소설을 큰 흐름으로 묶어보면 첫째, 일제시대에 흩어졌다가 다시 고향과 조국으로 돌아오는 귀환의 과정을 그린 소설들로서, 김동리의 〈혈거부족〉, 허준의 〈잔등〉, 엄흥섭의 〈귀환일지〉, 김만선의 〈압록강〉, 계용묵의 〈별을 헨다〉 등이 있다. 둘째, 일제의 청산과 해방공간의 현실을 그려낸
귀환하여 「죽음의 집의 기록」 등 활발한 소설 창작과 함께 그의 형 미하일과 잡지 「브레먀」를 발간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며, 어린시절부터 꿈꾸어 오던 유럽여행을 62년부터 76년까지 수시로 하게 된다. 그래서 그의 유럽여행은 흔히 60, 70년대 그의 창작 무대가 되고 주요사상의 발아 계기를 제
1. 판타지 열풍
최근 각광받고 있는 문학 장르 중 하나는 단연 '판타지'다. 국내 출판계에는 이미 수년 전부터 이른바 '판타지 소설' 열풍이 불기 시작해서 '드래곤 라자' '용의 신전' '귀환병 이야기' '마왕의 육아 일기'같은 소설들이 청소년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층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
소설문학의 특징 ★
① 귀향 의식의 반영 : 해방이 되자 해외 동포들이 귀환하게 되면서 고향을 찾게 되는 의식을 그린 작품으로 당시의 사회 현실을 반영하였다. 김동리의 '혈거 (穴居) 부족', 정비석의 '귀향', 엄홍섭의 '귀향일지' 등
② 식민지의 삶을 극복 : 고통스러웠던 일제 강점기를 반
소설들보다 크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바깥 세상(집 밖)’이 남자들의 세상이었다면 ‘집’은 여성의 공간이다. 그 때문에 소설 속 여성들의 집에 대한 생각이며 외출이나 가출, 귀환 등은 여성의 자기정체성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는 박완서의 작품뿐만 아니라 오정희 등의 여성
소설(Gothic novel / Gothic romance)
4. 고딕소설이 생겨난 배경
① 선정적인 문학에 대한 독자들의 요구 + 손쉬운 이익을 노리는 출판업자의 이해 = 상업주의 문학의 일종
② 합리주의 사상의 강력한 영향 아래 오랫동안 침묵을 강요당했던 초자연적•비합리적인 것의 귀환
-> 악마, 마법사,
귀환하고 용왕이 병에서 회복되는 점
기타 이본
2. 토끼전의 소설화와 전개과정 - 풍자의 소멸과 옹호의 정서 표출
- 비교적 이른 시기에 문자로 정착된 이본들이 풍자성이 강한 반면, 구활자본 이후의 작품들은 풍자가 완화되고 자라의 충성이 고양되면서 용왕 또한 미화된 서술로 변화를
소설적 무대 위에서 가장 운명적인 인간의 삶의 본질을 파헤치고자 한다. 전쟁과 현실의 혼란에 대한 그의 비판적 관심은 「귀환장정」(1950), 「흥남철수」(1955) 등의 전쟁소설로 구체화된다. 소설 「역마」의 운명론적 세계는 그 연장선상에 놓일 수 있는 1960년대의 「등신불」(1963), 「까치소리」(1966)
제 1 장 위기의 세계정세와 신문학의 행방
1. 36년의 위기설
우리 신문학의 분해기는 1936년 이후, 1940년 전후까지 약 5, 6년의 기간을 획한다.
그러면 그 문학의 분해기인 이 시대의 모든 시대적ㆍ객관적인 정세는 어떤 역사적 과정을 표시하고 있었는가.
이 시대의 세계정세의 험악상을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