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가족들의 경제주의 사고
남자들의 관계; 오빠가 돈을 벌어오기 때문에 아빠보다 더 강함. 아버지는 전형적 가부장적 인물이 아니다. 오히려 돈 벌어오는 오빠가 더 영향력 크다. '나'는 평범한 부모의 조건으로 돈, 멀쩡한 직업을 들고 있다. 그리고 엄마가 아빠와 재결합하지 않는 이유도 함바집으
서술자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면 1인칭 시점이 되고, 서술자의 위치가 작품 밖에 있으면 3인칭 시점이 된다.
길손은 언덕 꼭대기에 다다라 앉아 이제는 내리받이인 길을 다시 계속하기 전에 사방을 둘러본다. 그는 자기가 걸어온 꾸불꾸불한 길이 마침내 어디로 자기를 이끌어 갈 것인가 알아보
『검은 고양이』는 포의 작품 세계처럼 서로 다른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야기의 어떤 부분에서 주인공은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태도를 유지하지만, 다른 장면에서는 감성적이며 심지어 광기에 휩싸여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이 작품의 발을 딛고 있는 토양은 초자연적이며 환상적인 세계이다
② 서사 구조의 원환성
원형의 전설의 서사구조를 이루는 가장 큰 특징은 원환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 이장을 중심으로 모든 사건은, 이장의 인생 역정에 따라 배열될 뿐이며, 그 인생 역정의 시작과 끝은 두 개의 근친상간 -오택부와 오기미, 이장과 안지야- 으로 맞물려 있다. 여기에서 근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