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황지우 자신이 바라보는 황지우 시: 모던 리얼리스트
황지우는 등단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실 도피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1980년대를 지나 그간 ‘모더니스트’라는 명칭으로 도피주의적라는 비판을 받았던 그의 시는 오늘날 저항성을 가졌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고 이와
. 본론
1. 시론: 그의 시를 말한다.
황지우의 시를 읽다보면 이제까지 감상한 시와는 또 다른 낯선 매력을 느낀다. 방송대본의 한 장면인 듯한 시, 사람을 찾고 있는 시, 편지글 형식의 시 등에서 이러한 면을 엿볼 수 있다. 독자는 이러한 시를 보고 이것도 시가 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점을 가지게 될
1.1. 황지우. 시인 소개.
황지우는 1952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1972년 서울대학교 미학과에 입학하여 문리대 문학회에 가입하여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대학교 2학년인 1973년 박정희 정권의 폭압에 항거하는 학내 시위 건으로 구속되었다가 군에 입대하였다. 이후 1980년 광주민주
Ⅰ. 서론
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 시단에 놀랄만한 충격을 주며 나타난 시인 중에서 황지우 시인을 들 수 있다. 그가 이처럼 주목을 받은 이유는 그의 시가 해체시적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그는 첫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의 발간이래. 다양한 실험적 모색을 통해 우리시
1. 수업 자료에서 제시한 황지우의 「신 벗고 들어가는 그곳」, 송찬호의 「구두」, 이재무의 「폐선들」, 마경덕의 「신발론」을 읽고, 시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가장 상상력이 좋은 시를 골라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1) 시들의 유사점과 차이점
네 편의 시에서 공통적으로 신발은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