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황지우 자신이 바라보는 황지우 시: 모던 리얼리스트
황지우는 등단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실 도피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1980년대를 지나 그간 ‘모더니스트’라는 명칭으로 도피주의적라는 비판을 받았던 그의 시는 오늘날 저항성을 가졌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고 이와
. 본론
1. 시론: 그의 시를 말한다.
황지우의 시를 읽다보면 이제까지 감상한 시와는 또 다른 낯선 매력을 느낀다. 방송대본의 한 장면인 듯한 시, 사람을 찾고 있는 시, 편지글 형식의 시 등에서 이러한 면을 엿볼 수 있다. 독자는 이러한 시를 보고 이것도 시가 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점을 가지게 될
1.1. 황지우. 시인 소개.
황지우는 1952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1972년 서울대학교 미학과에 입학하여 문리대 문학회에 가입하여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대학교 2학년인 1973년 박정희 정권의 폭압에 항거하는 학내 시위 건으로 구속되었다가 군에 입대하였다. 이후 1980년 광주민주
Ⅰ. 서론
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 시단에 놀랄만한 충격을 주며 나타난 시인 중에서 황지우 시인을 들 수 있다. 그가 이처럼 주목을 받은 이유는 그의 시가 해체시적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그는 첫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의 발간이래. 다양한 실험적 모색을 통해 우리시
1. 수업 자료에서 제시한 황지우의 「신 벗고 들어가는 그곳」, 송찬호의 「구두」, 이재무의 「폐선들」, 마경덕의 「신발론」을 읽고, 시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가장 상상력이 좋은 시를 골라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1) 시들의 유사점과 차이점
네 편의 시에서 공통적으로 신발은 영
1. 황지우의 생애
본명 황재우
1952년(1세) 전라남도 해남군 북평면 배다리에서 사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남. 아버지는 일제 강점기 소작 쟁의에 연루돼 옥고를 치룸. 삼촌은 빨치산이 되어 1950년에 죽음. 형은 1970년대 출가해서 불교에 귀의함. 동생은 노동운동함
⚫ 1955년 광주로 이주. 중3때 학원 문
1. 서론
황지우는 모더니즘과 형태의 파괴, 비관론, 낭만주의, 냉소주의, 신비주의 등의 다양한 비평적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1980년대라는 시대를 통과한 시인은 종래의 시가 지닌 내용과 어법으로는 현실의 모순을 제대로 드러낼 수 없다고 보고, 다양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억압
I. 서론
1952년 전남 해남군 북평면 배다리에서 태어난 황지우에게 빨치산이었던 삼촌이 수장당한 앞바다와 그 바다에 떠있는 아버지의 고향 솔섬은 죽음의 이미지와 동시에 보다 나은 세상을 의미한다. 1955년 광주로 이주하게 되는데, 도시의 변두리에 자리 잡은 황지우는 폭력과 공포, 근대를 의미
1. 80년대와 시인 황지우
1980년대는 ‘광주’라는 시공간의 현실적 상징적 의미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1980년의 광주에서 신군부 세력은 특수부대원들을 동원하여 무자비한 과잉 진압을 하면서 급기야 무고한 양민들을 향한 발포 사태에까지 이르게 했다. 같은 해 5월 27일 수많은 양민들의 희생과 함께
황지우의 ‘선(禪)적인 상상력’이 두드러진 시이다. 작가는 선적 이미지와 방법론을 통해 ‘현실부정-초월-귀환’이라는 선적 사유 체계를 보여준다. 중요한 것은 연꽃 자체가 아니라 연꽃을 보고자 하는 마음의 간절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런 ‘마음’에 대한 성찰은 ‘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