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해결방법 중시
두학파의통일 1250년경 플로렌스출신의 아쿠르시우스의 「표준주석」
이외에 12,13C 플라센티누스 : 프랑스에서 로마법을
바카리우스 : 영국에서 로마법을
그밖에 아조는 시조인 이르네리우스 이래 가장 명성
주석학파의 공헌과 결점
이들은 유스티니아누스를 절대적 법체계로 보고
제요사.
운중자는 바삐 금하동자를 불러 말했다. “너와 내가 장차 오래된 소나무 가지 한 다발을 가져와서 내가 깍아 한목검을 만들어 요사스러운 것을 제거하길 기다려라.”
童兒問曰:“何不?用寶劍,斬斷妖邪,永?禍根?”
동아문왈 하부즉용보검 참단요사 영절화근?
아동이 물었다. “어찌 보
시조로 여겨지고 있는 우 임금은 사가의 기록 속에서 성천자로 칭송받지만, 용이나 뱀 등 물에서 사는 동물의 모습을 띈 수괴나 수신이 원초적인 형태였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처음으로 사람들에게 농경을 가르쳐 삼황오제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염제 신농씨와 태호 복희도 그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다.
1. 향가의 의미
향가란 말의 본래 뜻은 우리나라 풍의 모든 노래를 일컫는 범칭이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속악, 향약, 시조, 가사, 신체시, 현대시 등의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말할 수 없거니와, 공간적으로도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지칭한 기록도 없고, 상고 사회, 고구려, 백제, 조선, 한국의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