翰林 後置學士 所內學生聖德王二十年置(三國史記권39 雜志 제8 職官條)
이상 기록에 의하면 상문사는 그 후 명칭이 여러 번 바뀌었고 성덕왕 20년(721)에는 소내학생까지 두어 한문을 학습하게 하였다.
한반도에서는 본래 인재를 등용할 때 궁전의 실력을 시험하여 선인을 하였는데 문헌
翰林編修)를 지냈다. 왕석작은 당대 명사들과 교류하는 것을 즐겨하여 동기창(董其昌, 1555-1636)과 진계유(陳繼儒, 1558-1639)를 지형산으로 초청하였는데 왕형(王衡)은 이들과 함께 공부를 하였다. 왕시민 역시 이러한 집안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서화를 배워 탄탄한 기초를 닦았다. 만력 42년(161
(2) 맹자의 국가관
1) 인륜주의 국가관
맹자는 ‘사람에게는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면서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에 가깝다. 성인은 이를 걱정하여 계契를 교육장관으로 삼아서 인륜을 가르쳐 주었다. 부모 자녀 사이에는 절친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