始林)을 계림(鷄林)으로 고쳐 나라이름을 삼았다고 한다.
학계에서는 김알지(金閼智)의 탄생 기록에서 시림(始林)을 계림(雞林)으로 바꾸어 국호로 삼았다는 사실에 의거하여 이들을 신라(新羅)의 이표기의 하나로 보아왔다. 일부에서는 현재 남아 있는 기록들이 시림(始林) 또는 계림(雞林)이
신라 진흥왕 때 시작된 팔관회(八關會)로서 이는 곧 나라굿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적 규모로 거행된 이 행사는 토속신에게 제사지내는 것으로 축제의 성격을 지녔으며, 국선(國仙)이라는 일종의 나라무당이 주관하면서 고려 때까지 이어졌다. 굿과 가장 비슷한 상황을 보여주는 기록은 고려 중엽인 12
1. 서론
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키워드는 ‘조공(朝貢)’과 ‘책봉(冊封)’의 두 단어이다.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
신라(新羅)가 삼국을 통일하고
신라시대(新羅時代)에 싹텄다. 그 중에서도 특히 불교전적(佛敎典籍)의 인쇄를 먼저 효시케 한 것은, 신라시대의 불교연구와 신앙 활동이 전국적으로 고조되자 그것이 대내적으로는 불교를 이상으로 하는 신라왕조(新羅王朝)의 자주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국가정책과 영합하여 불교문화를 자못 흥륭(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