帝王學)
- 국왕을 만들기 위한 교육이며 조선시대에 이르러 완비되었다.
- 조선시대에 왕의 적장자는 서너살이 되면 원자에 책봉되고 여덟살을 전후하여 세자에 책봉되었다. 세자로 있다가 부왕이 돌아가시면 대를 이어 왕위에 오른다.
- 조선 시대의 제왕학은 원자시기, 세자시기, 그리고 왕으로 재
3. 사상
이언적이 서신을 통해 조한보와 벌인 논쟁은 태극논쟁, 또는 무극태극논쟁이라고 불리운다. 이는 송나라 때 성리학의 기초를 닦는 염계 주돈이(廉係 周敦頤)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들의 논쟁은 중국의 주희와 육상신이 벌였던 논쟁의 연장선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서론
조선의 대부분의 학인들이 학자로 대성하거나, 벼슬길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겨 관료로 성공하거나, 제자를 키우는 일 등 한 면에서 성취를 이루는 데 이에 비해 율
이사(李斯)는 (? ~ BC 208) 허난성 상채현(上蔡?) 출생으로 중국 전국시대와 진나라의 승상이다. 여불위의 천거로 진나라 조정에 출사하여 진시황제를 섬겼다. 유학자였으나 법치주의에 그 사상적 기반을 두어, 도량형의 통일, 분서등을 실시하여, 진시황을 도와 진의 법치주의 기반을 확립하는 데 큰 기여
1. 율곡 이이의 생애
이이(李珥)의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叔獻), 호는 율곡(栗谷)ㆍ석담(石潭)ㆍ우재(愚齋)이다. 1536년(중종 31) 음력 12월 26일에 사헌부 감찰을 지낸 이원수(李元秀)와 사임당(師任堂) 신씨(申氏)의 셋째 아들로 외가인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1548년(명종 3) 13세의 나이로 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