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조선 사회는 사상사적 측면에서 두 가지 현저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첫째는 당면한 사회 피폐의 구제와 제반 모순의 개혁에 현실적 관심을 집중시켰던 실학사상의 대두이며, 둘째는 예학과 존주론 등으로 표현된 성리학의 경직화 현상이었다. 후자는 특히 전통적인 관념과 질서를 유지하려는
1.1 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 전에 먼저 문화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앞서야 할 것이다. 문화란 일정한 사회집단의 외견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행동양식, 풍습, 언어, 사회적 산물 등과 사람들의 마음속에 공유되고 있는 가치, 규범, 신념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
1. 서론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주자학의 격물궁리(格物窮理)의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부정하고 간단명료한 심학(心學)을 제창한 것은 남송의 육구연에서 비롯되고, 명대에 와서는 진헌장․루양 등이 그 선구가
心學)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었다.
왕수인은 저장 성[浙江省] 위야오 현[餘姚縣]에서 태어났으며, 젊어서는 많은 정신적 편력이 있었다. 그는 용장(龍場)으로 귀양가서 "성인의 도는 나의 본성만으로 스스로 넉넉하다. 따라서 밖으로 찾을 것이 아니다"라고 자각하게 되었다. 또 주자의 즉물궁리(卽物
心學)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었다. 왕수인은 저장 성[浙江省] 위야오 현[餘姚縣]에서 태어났으며, 젊어서는 많은 정신적 편력이 있었다. 그는 용장(龍場)으로 귀양가서 "성인의 도는 나의 본성만으로 스스로 넉넉하다. 따라서 밖으로 찾을 것이 아니다"라고 자각하게 되었다. 또 주자의 즉물궁리(卽物窮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