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우암 송시열의 정치사상 연구
    17세기 조선 사회는 사상사적 측면에서 두 가지 현저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첫째는 당면한 사회 피폐의 구제와 제반 모순의 개혁에 현실적 관심을 집중시켰던 실학사상의 대두이며, 둘째는 예학과 존주론 등으로 표현된 성리학의 경직화 현상이었다. 후자는 특히 전통적인 관념과 질서를 유지하려는
    2005-11-01 | 1,400원 | 8p | 송시열 우암 정치 송시열의 학파 조선 예송논쟁 예송 대동법 왕도정치   우암 송시열의 정치사상 연구
  • [일본기업문화] 일본의 기업문화 분석
    1.1 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 전에 먼저 문화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앞서야 할 것이다. 문화란 일정한 사회집단의 외견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행동양식, 풍습, 언어, 사회적 산물 등과 사람들의 마음속에 공유되고 있는 가치, 규범, 신념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
    2004-03-18 | 2,300원 | 31p | Ø 일본경영사 일본문화 일본기업사회   [일본기업문화] 일본의 기업문화 분석
  • [동양사상]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
    1. 서론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주자학의 격물궁리(格物窮理)의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부정하고 간단명료한 심학(心學)을 제창한 것은 남송의 육구연에서 비롯되고, 명대에 와서는 진헌장․루양 등이 그 선구가
    2004-06-18 | 800원 | 6p | 마음 왕수인 양지 실행 사람 주희 양명학 자연주의 치양지   [동양사상]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
  • [동양철학]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
    心學)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었다. 왕수인은 저장 성[浙江省] 위야오 현[餘姚縣]에서 태어났으며, 젊어서는 많은 정신적 편력이 있었다. 그는 용장(龍場)으로 귀양가서 "성인의 도는 나의 본성만으로 스스로 넉넉하다. 따라서 밖으로 찾을 것이 아니다"라고 자각하게 되었다. 또 주자의 즉물궁리(卽物
    2004-06-18 | 1,100원 | 7p | 마음 왕양명 양지 양명학 양명 심즉리 사물 지행합일   [동양철학]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
  • 양명학의 이해
    心學)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었다. 왕수인은 저장 성[浙江省] 위야오 현[餘姚縣]에서 태어났으며, 젊어서는 많은 정신적 편력이 있었다. 그는 용장(龍場)으로 귀양가서 "성인의 도는 나의 본성만으로 스스로 넉넉하다. 따라서 밖으로 찾을 것이 아니다"라고 자각하게 되었다. 또 주자의 즉물궁리(卽物窮理
    2016-04-16 | 800원 | 6p | 양명학의 이해
  • 인문과학 퇴계의 사상 심학
    心學은 心과 理의 일치 ‘심여이일心與理一’을 근본으로 한다. 이러한 경지는 수양공부를 순수하게 훈련하여 이룩할 수 있다 하였다. 그리하면 주主(心)와 객客(理)이 빈틈없이 일치하게 되고, 그러할 때 내 마음가짐이 객관적인 천리天理와 일치하여 인격의 완성에 이르는 것이다. 마음을 수양하고
    2015-03-29 | 900원 | 5p | 퇴계 심학 인욕 심경 심경부주 사상   인문과학 퇴계의 사상 심학
  • 양명학의 수용
    心學)으로 흐름이 바뀌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철학에세이, 동녘 , 김교빈 , p200 다음으로, 사회·경제적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명나라는 15세기 중반부터 연이은 반란을 겪으면서 점차 쇠퇴기로 접어듭니다. 하지만 왕과 권력자들은 백성의 어려움은 아랑곳 하지 않고 더 많은 토지를 소유하는 일에만
    2016-07-15 | 900원 | 5p | 양명학의 수용
  • 왕양명의 사상
    心學)사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역경과 고난도 마다하지 않는 주체적이고 역동적이며 창조적인 삶을 살았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 278~279 참조 2. 왕양명의 사상체계 1) ‘심즉리(心卽理)’와 인간 주체성의 확립 용장에서의 격물치지(格物致知)‘에
    2016-07-15 | 800원 | 4p | 왕양명의 사상
  • 유가철학과 도덕
    心學)이라고도 하였으며 이것은 명나라의 왕양명에게로 계승되어 지행합일의 양명학이 정립되었다. 우리나라에 유교가 들어온 것은 삼국시대로 보여 지며 당시의 유교는 주로 유능한 관리의 양성이 목적이었다가 고려시대에 와서 안향이 주자학을 받아들이면서 선진 유학을 할 수 있었다. 이 때 안향
    2016-07-15 | 900원 | 5p | 유가철학과 도덕
  • 레포트 - 현대신유학 – 풍우란 철학
    心學 두 派가 있었다. 여기서 내가 현재 말하는 계통은 대체로 宋明道學을 계승한 一派이다. 내가 “대체로”라고 말한 것은 여러모로 나의 사상이 송명이후의 理學과 서로 같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내가 “계승”한다고 한 것은 宋明 이후의 理學을 계속 발전시켜 내 사상을 전개하고 있기 때
    2016-07-15 | 1,000원 | 6p | 레포트 - 현대신유학 – 풍우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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