悲歌 남포에 임 보네니 슬픈 노래 북 받치네
大同江水何時盡 어느 제 마르오리 대동강 푸른 물
別淚年年添綠波 해마다 이별 눈물 푸른 물결에 더하네
1. 작품 정리
1) 연대
고려 인종(仁宗) 때
2) 작자
정지상
3) 형식
한시(七言絶句)
4) 압운
평성 ‘가(歌)’ 운인 ‘多, 歌, 波’
5)
1. 작가론 ; 강용준은 누구인가?
1.1. 강용준의 생애
강용준(姜龍俊)은 1931년 황해도 안악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독실한 카톨릭 집안이었으며 안악중학교, 안악고등학교, 진남포 공업전문학교등을 거쳤다. 1950년 6.25 전쟁과 함께 인민군으로 징집되었으며 이후 3년간 동래, 거제도, 광주 등지에
Ⅰ. 1970년대의 미니멀니즘
미니멀리즘은 단순성, 동어 반복적인 성격, 물체성, 전체성, 강력한 단일성 등을 그 환원적 특성으로 한다. 환원적 특성에 의한 원형, 장방형, 입방체, 원통형 등의 기본적인 형태에 의한 작품 표현 방식은 미니멀리즘이 왜 ‘기본 구조미술(Primary Art)’로 불리는가에 대한 적
悲歌)’(1965)에서는 초기 시에서 보여준 긍정적인 수용의 자세와는 달리 숙명적 비극성을 담백하게 받아들여 구체화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좀더 성숙한 세계관을 드러내고 있다. ‘즐거운 편지’ 등에서 보이던 대상에 대한 기다림의 자세는 사라지고, 텅 빈 들판에서 울부짖는 햄릿형의 청년이 ‘비
悲歌) 혹은 ‘애가’(哀歌)가 아닌 당대 유행한 연애시를 일컬음.
중에 가장 성적인 구절의 작품을 남기게 된 계기가 되었다. 여행 문학이 어느 때 보다 급성장했으며, 대륙의 지도제작자들에 의해 정교한 지도들이 생산되었다. 이 위대한 16세기는 코페르니쿠스(Copernicus), 케플러(Kepler) 그리고 갈릴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