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한결같이 말했듯이 옛날의 그림은 옛 사람들의 신앙과 삶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그러므로 인류의 회화사는 예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으로서 시발되며 그러한 예술의 본맥은 지금까지도 끊어지지 않고 살아 있다.
고고학자들이 주장하는 2만 년 전의
Ⅰ. 개요
민화는 대부분 도화서 화원과 화원의 제자들에서부터 화원이 되지 못하고 그림에 재주가 있어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그림을 그렸던 화공에 의해 그려졌고 그들은 대개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 이었다. 이들은 작가로서의 개성을 주장할 처지도 못 되었고 자신들의 그림을 별로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의미와 의의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종래까지 서양화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통용되던 동양화라는 명칭을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조성된 용어로
2) 중장
<강호사시사> 하사의 중장을 보면, 3 ․ 4자가 모여 율격을 생성시키고 휴지를 두긴 하지만 초장의 그것과는 성격이 다르다. 초장이 완전한 분절을 이루었다면 중장의 ‘有信 江波 ∨ 보내느니 바람이다’로 글자 수 또는 음보상 분절은 되지만, 대우가 될 수 있는 의미분절이 초
Ⅰ. 개요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인 지․필․묵은 동양회화에 있어서 수묵화 양식을 성립시켰다. 화면에서 색을 제거하면 취하는 방면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선을 발전시키는 일이고, 또 하나는 먹(墨)을 발전시키는 일이다. 전자는 백화(白畫)이고, 후자는 묵화(墨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