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一 章 科學的 硏究의 意味와 論理
第 1 節 科學의 意義
우리가 바깥의 현상에 대해서 뭔가를 안다는 것은 그 현상을 구성하는 원리에 관하여 불확실성을 줄여 나가는 것이다. 사회적 현상의 생성 및 소멸과 관련된 지식을 판단하는 데 절대적인 기준이란 없다. 신앙을 과학적 기준으로 판단할 수 없
대한 인식은 어느 국가든 간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慣習에 관한 연구는 實用法學 내지는 國家法의 한계를 극복하고 法生活 실태에 부합하는 法을 科學的 方法에 의하여 탐구하려는 일련의 노력이었다. 이러한 科學的 方法에 의한다면, 慣習은 그 속성상으로 慣習法과 事實인 慣習으로 나누어진다.
科學的인 분석을 포기할 것을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批判的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組織效果性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왜냐하면 組織效果性의 증진이 조직연구의 궁극적인 目標이기 때문이다.
Ⅲ. 組織效果性의 接近方法
1. 傳統的인 接近方法
組織은 外部 環境으로부터 資源을 받
2. 전통적 방법론과 과학적 방법론
정치학의 역사는 다른 어떤 학문분야 못지 않게 매우 길다. 따라서 정치학의 연구에 있어 사용
되어 온 접근방법들도 긴 역사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치학의 연구방법들을 논의하는데 있어 다음의 두 가지 範疇들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런 구분
宣言의 要旨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世界 人權 宣言의 要旨>
- 모든 사람은 生命과 身體의 自由와 安全에 대한 權利를 가진다. (第 3條)
- 모든 人間은 태어날 때부터 平等한 尊嚴과 權利를 갖는다. 서로에게 兄弟愛로 대해야 한다. (第 1條)
- 모든 사람은 社會·福祉保障을 받을 權利와 同一勞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