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一 章 科學的 硏究의 意味와 論理
第 1 節 科學의 意義
우리가 바깥의 현상에 대해서 뭔가를 안다는 것은 그 현상을 구성하는 원리에 관하여 불확실성을 줄여 나가는 것이다. 사회적 현상의 생성 및 소멸과 관련된 지식을 판단하는 데 절대적인 기준이란 없다. 신앙을 과학적 기준으로 판단할 수 없
대한 인식은 어느 국가든 간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慣習에 관한 연구는 實用法學 내지는 國家法의 한계를 극복하고 法生活 실태에 부합하는 法을 科學的 方法에 의하여 탐구하려는 일련의 노력이었다. 이러한 科學的 方法에 의한다면, 慣習은 그 속성상으로 慣習法과 事實인 慣習으로 나누어진다.
科學的인 분석을 포기할 것을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批判的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組織效果性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왜냐하면 組織效果性의 증진이 조직연구의 궁극적인 目標이기 때문이다.
Ⅲ. 組織效果性의 接近方法
1. 傳統的인 接近方法
組織은 外部 環境으로부터 資源을 받
2. 전통적 방법론과 과학적 방법론
정치학의 역사는 다른 어떤 학문분야 못지 않게 매우 길다. 따라서 정치학의 연구에 있어 사용
되어 온 접근방법들도 긴 역사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치학의 연구방법들을 논의하는데 있어 다음의 두 가지 範疇들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런 구분
宣言의 要旨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世界 人權 宣言의 要旨>
- 모든 사람은 生命과 身體의 自由와 安全에 대한 權利를 가진다. (第 3條)
- 모든 人間은 태어날 때부터 平等한 尊嚴과 權利를 갖는다. 서로에게 兄弟愛로 대해야 한다. (第 1條)
- 모든 사람은 社會·福祉保障을 받을 權利와 同一勞動에
方法 그리고 腐敗構成에 기여하는 要因과 腐敗의 接近方法을 간략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腐敗의 定義 및 基準
1. 腐敗의 定義
腐敗의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각각 약간의 차이를 두면서 연구되었다. 버그는 「Corruption in American Political System」에서 腐敗는 곧 行爲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政治
方法에는 종래 外的 統制와 內的 統制를 나누어 전자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고 생각을 하고 기대를 걸었으나, 그것은 비교적 행정이 단순하였던 立法國家時代의 이론이고, 고도의 專門性․複雜性을 지니게 된 現代行政國家에서는 外的 統制의 효과가 저하되어 불가피 內的 統制로 중점이 옮겨가고
方法
本 論文의 硏究範圍는 우리 나라의 政府豫算過程 중 中央政府의 豫算編成過程에 관한 것이며, 地方自治團體의 豫算編成過程은 제외하였다. 中央政府의 豫算過程은 編成, 國會審議, 執行, 決算 등의 일련의 過程을 말하며, 이러한 豫算編成過程 중 部處豫算 요구시부터 行政府(案) 국회제출까지
科學的 입장에서, 보다 포괄적인 인간의 協同的 集團行爲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행정개념의 행동과학적인 정의는 敎育行政에도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敎育行政의 개념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人的․物的 조건의 整備․確立과 목표달성을 위한 計劃과 決定, 執行과 指導, 統制와 評價 등
-英語學槪論-
가. 音聲․音韻 分野
(1) 調音 (氣官, 位置, 方法)
(가) 調音기관의 名稱과 技能
人間의 發聲의 原動力은 폐로부터, 즉 空氣를 밀어내는 呼吸氣官으로부터 나온다. 肺에서 나오는 空氣는 氣道(wind pipe or Trachea) 를 통해서 喉頭(larynx) 로 들어가며. 거기서 聲帶(vocal cords)를 通過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