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명대의 사회적 체제
《천녀이혼》은 원대에 《모란정》은 명대에 등장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만들어진 시기가 다르지만 당시에 처해 있던 사회적 배경을 통해 작가들이 나타내고자 했던 바는 공통된 맥락을 보인다.
원나라는 몽고족이 금나라를 침략을 하여 세워진 나라이다. 이민족에
1. 진보적․이상적 사랑을 추구하는 장천녀(張倩女)
잡극 《천녀이혼》 작품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장천녀(張倩女)와 왕문거(王文擧)는 부모의 언약으로 태어나기 전에 정혼한 사이였다. 하지만 천녀의 어머니는 문거가 아직 벼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혼을 허락하지 않고,
王文擧)라는 총각과 장천녀(張倩女)라는 아가씨는 부모의 언약으로 세상에 낳기 전에 정혼한 사이였다. 하지만 왕문거의 부모와 장천녀의 아버지가 모두 죽자, 천녀의 어머니는 문거가 아직 백수건달임을 이유로 결혼을 허락하지 않았다. 문거는 과거에 급제하기 위하여 서울로 올라가는데, 천녀는
1. 원잡극의 특징
① 서민들의 생활을 반영하고 속된 표현이나 속어 쓰임.
→ 민간에서 발전한 연극이기 때문. 문장이 소박하고 표현이 솔직. 현실적인 색채가 농후하여 실제 사회생활을 생생하게 묘사.
② 몽고족이 중국을 지배하게 되면서, 지배자들을 위한 오락용으로 쓰여서, 작품내용뿐만 아니 라
1. 들어가는 말
작품은 언제나 시대상황을 반영한기도 하고,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불가능한 이야기를 작품에 담아 표출하기도 한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살펴보았던 <천녀이혼(倩女離魂)>에서 귀신과 사람과의 사랑이야기가 다루어졌었다. 귀신과 사람사이에 사랑은 다른 사람과 사람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