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합일을 위하여 정좌공부를 주장했다. 이로 인해 한때는 배우는 자가 깨우치는 듯했으나 오래됨에 따라 점차 고요한 것을 즐기고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폐단이 발생해 치양지공부(致良知工夫)로서 그 폐단을 타파했다. 이처럼 양명학은 치양지설에서 체계가 완성되었다.
Ⅱ.王陽明의 생애
1. 왕양명(王陽明)의 출생(出生)
왕양명은 본명은 수인(守仁)으로 절강성(浙江省) 여도(余姚)에서 1472년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가 진사시험에 수석으로 합격하여 10세에 북경으로 이사하여 살게 된다. 그가 18세가 되던 해, 강서(江西)의 주자학자인 누인재(婁一齋)를 방문하여 반드시 학문을 통해서만
王陽明)의 등장
왕수인(1472~1528)의 자는 백안(伯安)이요, 호는 양명(陽明)이다. 그래서 그는 흔히 양명선생이라 불렀다. 이는 아마 그가 늙어서 양동명(陽明洞)에 은거하였고, 또한 양명서원(陽明書院)을 세웠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조부 죽헌옹(竹軒翁)으로부터 글을 배웠는데, 글읽기
천(天)은 정신적 질서의 기저(基底)에 있는 가장 근본적인 질서를 의미한다. 따라서 하늘은 사회의 현상적 질서 그 자체임과 동시에 그 기저에 놓여있는 근본적인 질서의 상징으로서도 이해될 것이다. 하늘의 속성이 사람과 분리됨으로써 기(己)를 대상으로 하고 목적으로 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으로
제1장 동양철학이란 무엇인가
1. 동양철학이란 무엇인가
1) 동양철학
동양철학은 지역 구분에 따른 분류로서 서양철학과 견주는 개념임
2. 동·서양 사유방식의 차이
1) 사유방식의 차이
① 유목문화와 농경문화의 사유방식의 차이
- 자연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나타남
- 가족 또는 사회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