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의 산문(고문운동)
1. 당대
1) 고문 운동의 흥기
한말 위진 이래 산문은 사부(辭賦)의 영향을 받아 변려화(騈儷化)되어 변문이 출현하였고, 이는 남북조를 거쳐 초당 까지 매우 성행했다. 변문은 그 형식이 지나치게 엄격하여 자유롭게 사상내용을 표현할 수 없고 구어와도 차이가 매우 컸다.
하지만,
Ⅰ. 1930년대의 한의학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의·약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된 것은 당시 식민지 조선 내외의 상황에 따른 것이었다. 군국주의화가 강화되면서 경제적으로 자급자족의 필요성이 커진 일본은 의료부문에서도 한약을 통한 신약개발이 활발하게 되었고 한약의 수요는 증가하였다. 조선
Ⅰ. 서론
주자는 본체론(本體論)에서 태극(太極)과 이기(理氣)의 문제를 다루었다. 주자의 태극(太極)은 이기론(理氣論)의 기초로 그는 태극(太極)을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의미인 이(理)로 해석하였으며 이(理)의 통체일태극(統體一太極)의 이론(理論)을 제시하여 분수리(分殊理)와 구별하였다. 그리
새로운 시가 - 사(詞)
'송사(宋詞)' 라고 불릴 만큼 사(詞)가 성행했다. 사(詞)는 본래 노래의 가사로서 중당(中唐)대에 대두되어 만당 오대에 새로운 시가로서의 풍격과 형식이 갖추어졌다. 경제적 발전으로 제왕과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에 노래 수요가 많아지고 상공업의 발달로 시민들에게도 노래
Ⅰ. 개요
1930년대 중반(상징적인 해가 카프가 해산한 1935년이다)을 기점으로 하여, 1930년대 전반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사상적 대립의 시기로 규정하고, 1930년대 후반은 이러한 사상적 대립이 해체되면서, 다양한 문학적 경향의 발전으로 나타난다고 하는 가설은 1930년대 후반의 문학이 지니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