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敎一致)의 사상과 제도적 통합을 시도하게 된다. 또 억불의 조선시대에 들어서면 기화가 등장하여 유불조화의 사상을 내놓는가 하면, 서산을 유불도 삼교회통의 사상을 천명하게 한다. 위와 같음, 54p.
‘현실불국토’란 우리가 사는 이 땅을 적극적으로 불국정토(佛國淨土)로 만들려는 실천적 성향
禪敎一致)를 주장한 것이다.
(2) 호국불교(護國佛敎)
조선후기 불교는 호국불교 사상으로 왕조체제에 타협을 모색하였다. 불교 교리로는 호국(護國)이라는 개념이 성립할 수 없다. 왜냐하면 불교의 교리에는 주체(主體)와 객체(客體)가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불교계가 주장한 호국사상은 호
禪敎) 통합의 필요성을 깨우쳤다.
공산(公山)의 거조사(居祖寺)에 머물면서 정혜사(定慧社)를 조직하고 《권수정혜결사문(勸修定慧結社文)》을 발표, 독자적인 사상을 확립, 불교 쇄신운동에 눈떴다. 이어 지리산(智異山) 상무주암(上無住庵)에서 3년 동안의 참선 끝에 은둔생활을 탈피, 적극적 보살행(
① 기본적인 생활 방식: 원시시대의 인간의 삶은 의식주를 만족시키는 기본적인 생활이었을 것이다. 이들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간주된 것은 안전(安全)이었을 것이다.
② 모방을 통한 교육: 원시인들은 있는 그대로의 환경에 순응하며 실질적인 생활의 필요에 따라 무의식적인 모방에 의존하다가
고려 시대의 행정
제 1절 고려 왕조의 발전
1. 체제 안정 발전기
고려 전반부는 체제 안정 발전기로서 태조의 창업에서부터 귀족 관료 정치의 폐해가 심각하게 나타났던 의종 때까지 약250년(918~1170)간이다.
918년, 창업주 태조는 국호를 고려(高麗), 연호를 천수(天授)로 정하고 이듬해 1월 송악(지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