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 과거(科擧) 되짚어보기
1. 능력중심의 사회- 신사계층의 형성
현대사회에 있어 당연한 말처럼 받아들여지는 것이지만, 당시 사회 문화적 배경 을 볼 때, 능력중심의 사회란 실로 진일보한 개념이다. 이는 인간 평등사상과 공 정한 경쟁 개념, 인정할 수 있는 권력의 지배라는 종합적인 인
科擧)를 생각한다. 과거제도와 고시제도는 서로 비슷한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정치사회의 부정부패의 원인이 지배층(지도층)의 성격에 있다고 본다. 이에 지배층의 충원방식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시대와 관련된 과거제도와 현대의 사법고시
科擧)가 있었다. 본론에서는 과거에 더 무게를 둘 생각이다. 따라서 귀족을 논할 때에도 위진남북조시대의 실질적 통치계층이었던 문벌귀족(門閥貴族) 특히 산동문벌귀족(山東門閥貴族)이 관료계층으로의 변화에 중점을 두겠다.
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과거제도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나누어 살펴
1. 들어가는 말
고려는 귀족제 사회였는가, 아니면 관료제 사회였는가. 고려사회의 성격규정은 관인층을 선발하였던 두 제도인 음서제(蔭叙制)와 과거제(科擧制)의 문제를 귀족제(貴族制) 내지 관료제(官僚制)를 가름하는 개념설정의 기준으로 삼아 추구되었다. 이에 대한 근래 한국사학계는 신라
가. 서 론
인재를 뽑는다는 것은 시대를 막론하고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현대에 와서는 단순한 한가지의 기준으로 인재를 선발한다는 것은 아주 그릇된 일은 물론이고 상식에도 어긋날 정도로 인재에 대한 가치가 다원화 되어 그 문제를 풀어나가기란 아주 난해한 일이 되었다.
이러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