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의 흐름 속으로
만해 한용운 스님은 1879년 8월 충남 홍성에서 한응준(韓應俊)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렸을 때 이름은 유천(裕天)이었다.
당시 조선의 국운이 혼란한 틈을 이용하여 외국 세력이 점차 개입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청, 일본, 러시아의 싸움터가 되었고 조정에서는 수
1. 진보적․이상적 사랑을 추구하는 장천녀(張倩女)
잡극 《천녀이혼》 작품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장천녀(張倩女)와 왕문거(王文擧)는 부모의 언약으로 태어나기 전에 정혼한 사이였다. 하지만 천녀의 어머니는 문거가 아직 벼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혼을 허락하지 않고,
3.〈都彌說話〉의 類型에 따른 作品 分析
〈都彌說話〉는 기본적으로 민담적 話素(motif)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도미 처의 貞節, 도미 처의 지혜, 개루왕의 여성 불신과 시험, 도미의 추방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특히 앞의 두 話素는 기존의 다른 민담에서도 나타나는 話素이며, 또 하나의 유형으로
貞節) 이데올로기는 여성의 몸을 극도로 억압하는 사회적 장치였다. 지금은 외모지상주의가 여성의 몸을 억압하는 이데올로기로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큰 키, 날씬한 몸매, 작은 얼굴, 깨끗한 피부를 위해 여성들은 모든 것을 걸고 있다. 이전의 억압이 강제된 것이었다면, 지금은 여성들이 자발적
貞節)로 지향하려는 한국인의 이상적 인간상의 이면에는 "학(鶴)처럼 산다.", 라는 학의 아날로지(analogy)로서의 백색기호(嗜好)반응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인은 직접 감각적으로 색채에 감정이입 하거나 감정투사(感情投射) 하지 않고 어떤 의미부여를 통해서 은근히 표현하였고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