素月 金廷湜(1902~1934)이다.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4.
3ㆍ1운동의 실패로 인한 1920년대 초기 퇴폐적인 경향의 허무와 좌절은 김소월과 한용운에 의해 새로운 차원으로의 극복과 승화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본고에서는 『폐허』(1920),『장미촌』(1921)에서 보여준 허무적이고 퇴폐적인
Ⅰ. 서론
1) 1920년대 문학에 대한 기존 연구사
1920년대 한국현대시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오성호는 근대시가 계몽의식과 관련하여 현실의 문제를 담았다고 보고 이를 자아의 해방에 대한 열망과 도덕적·윤리적 급진주의와 연결시켜 설명했다. 양왕용은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를 담는 데카당스를
Ⅰ. 반어
Ⅰ. 1. 반어의 어원과 개념
Ⅰ. 1. 1. 반어의 어원
아이러니(irony)는 위장, 변장을 의미하는 희랍어 에이로네이아(eironeia)를 어원으로 하고 있다. 고대 희랍인들의 희곡에는 에이론(eiron)이라는 인물과 그와 짝이 되는 대조인물 알라존(alazon)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내용이 있다. 표면에 나타난 알
18. 떠나가는 배
떠나가는 배
박용철
나 두 야 간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야 보낼 거냐.
나 두 야 가련다.
아늑한 이 항구인들 손쉽게야 버릴 거냐.
안개같이 물 어린 눈에도 비치나니
골짜기마다 발에 익은 묏부리모양
주름살도 눈에 익은 아! 사랑하는 사람들.
버리고 가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