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가부장적 가족제도는 산업사회를 이루고 있는 현대사회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남아선호사상이 아직까지 존재하고, 조상에 대한 제사에 남성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그 계승도 장자중심이다. 그리고 ‘딸이 시집가면 출가외인이다’라는 말이 아직까지도 존재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part 1. 소설 속 여성인물을 중심으로 본 여성성
여성에서 여성으로 전달되는 초경의 절망감과 막막함.
-한낮이어도 벽장 속은 한 점의 빛도 들이지 않아 어두웠다. 나는 차라리 죽여 줘라고 부르짖는 어머니의 비명과 언제부터인가 울리기 시작한 종소리를 들어며 죽음과도 같은 낮잠에 빠져들어 갔
갈보나, 검둥이와 양갈보의 자식이나, 다 같은 짐승 놈들일 뿐이다.
중국인 거리에 정육점만 있을 리가 없다. 한국속의 외국과도 같은 중국인거리답게, 중국의 물건들을 파는 잡화점도 있었다. 하지만 아기자기하거나 혹은 예쁘고 쓸모없는, 그런데 비싼 물건들을 파는 잡화점 따위를 ‘나’는 갈 일
갈보종류 총람이라는 주제로 \
저급한 갈보의 종류를 들고 있다.
1.기생 - 각 관청에 소속되어있으며 연회가 있을때는 필수적으로 불려가는 여성.
가무를 익혀 남성들의 흥을 돋구는 일을 함.
소속관청에 따라 기생들의 지위가 높아지기도 함.
30세가되면 기계에서 물러나야함.
2.은근짜 - 남몰래 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