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는 결국 성(性)의 이(理)로 귀결된다. 또 도덕적 실천 근거로서는 인(仁)이 된다. 그리고 주자는 심(心)을 본체로서의 성(性)과 작용으로서의 정(情)으로 해석하였고, 심(心)의 작용의 두 가지 측면 즉, 미발(未發)의 이발(已發)의 사태에서 이치에 합치되도록 수양론을 세웠다.
주자학은 송대에 일어
권력과 신사」,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 편,『강좌중국사Ⅳ;제국질서의 완성』, 서울:지식산업사, 2007.9, pp.215-217 (이하 논문 제목으로만 약칭)
명이 성립하고 국가를 통치하는 일에 있어서의 선결목표가 된 것은 향촌질서의 회복이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송대 이래의 대토지소유제의 존속을 전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의미를 갖는 반란이라고 할 수 있다. 안록산의 난은 平慮, 范陽, 河東 3진의 절도사를 맡고 있었던 안록산이 20만의 병력을 거느리고 반란을 일으킨 것으로 안록산 사후에도 그의 부하인 사사명이 뒤를 이어 9년간에 걸쳐 일어난 란이다. 안록산의 난은 봉기 한 달만에 낙양을 점령하고 반 년만에 장안을
경과 한유의 사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 뒤, 그가 주장한 이론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역사적으로 큰 의의가 있는 고문 운동, 한유를 중심으로 자세히 알아보겠다.
Ⅱ.본론
1.고문 운동의 발생 배경
①정치적 배경
당조의 전기인 태종(太宗)으로부터 현종(玄宗)에 이르는 백여년 간은 국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