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집도 각각 마을에 큰집을 지어서 만든 학교이며 扃堂의 정도는 마치 서양 중세의 수도원 학교나 승원 학교와 같이 초등학교 정도로부터 대학 정도까지를 겸한 학교였고(한기언, 1983 : 13), 일반 평민과 지방 부호의 미혼 자제들이 입학하였다. 또한, 太學의교육내용과 일치하는 것이 많이 나타나
교육기관이다.
2) 교육내용에 관한 기록이 없어 구체적인 대학의 이념과 학제, 그리고 교육내용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3) 그러나 학교의 설립은 귀족자제들에 대한 한문, 한자 그리고 충효사상의 교습을 전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당시 중국 국학의교육내용인 오경(시전, 서전, 주역, 예기, 춘추)
경당, 구제 학당과 같은 교육 기관이 있었고 조선 시대에도 서당이라는 보편화된 교육 기관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학교 교육이라고 보기 어렵고 그 내용이 평등적 사상에 기초한 인권 교육이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시민 육성 교육과는 거리가 멀었다. 1880년대부터 근대적 성격을 띤
의 '션'은 몽고어의 '어질다'는 말인 'sait'가 변형된 'sain'관련되고 는 몽고어 및 만주어에서 '지식 있는 사랑'을 뜻하는 '박사'의 변형인에서 온 말이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또 선이 선비의 음역을 한자로 나타내었다고 보는 견해로써 '은'은 '山과 人'으로 된 글자로써 산에 사는 사람이란 글자이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