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중시하는 수평적 조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 변화 중 대표적인 것이 조직의 유연성, 의사결정 Speed, 조직의 비대화 등과 같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팀제라 할 수 있다.
팀제의 개념이 처음으로 도입된 이후, 이제는 서비스분야에 팀제가 도입되었고 최근에는 미국의 경우 정부분
진단하여 이에 대한 창조적인 해결책을 구상하는 것이다.
ex) 첨단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전문가 팀이 수년간 공동 연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연구원들이 경험하는 의사결정.
4. Osborn의 창조성 모형
창의력을 높이는 데는 사실발견(fact-finding), 아이디어 창출(idea-finding), 문제해결(solution-fin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준거변수 고객만족도와 관련하여 조직학습구축정도는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보였다. 또한 연구자의 관심변수로 선정된 지식확산과 창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인식, 구성원의 조직몰입이 고객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 내
내부의 지식과 조직외부의 지식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조직외부의 환경적 요구 지식과 조직내부 지식 간에 일치됨으로써 그 효율성이 극대화 될 수 있다. 조직 내부의 통합은 개인지식, 팀 차원의 지식 및 조직차원의 지식뿐만 아니라 기존 정보 시스템들과의 유기적인 통합을 포함하고 있다. 외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