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 과제 유형 중 전통가곡은 낯설지 않은 주제였다. 게다가 개인적으로 노래를 좋아하고 관심이 많다. 노래는 익숙하고 접근이 쉽지만 가무나 굿은 아무 곳에서 볼 수 없고 생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중학교 때 교과서에서 읽었던 시조가 기억에 남는 것을 보면 지금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이기도
Ⅰ. 개요
한국의 전통 음악은 지금까지 우리 민족이 이 땅에서 이루어 놓은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전통 음악을 잘못 해석하면 옛날 음악이 되어 버리는데 그렇게만 해석하면 부족하다. 전통이란 옛날부터 오늘날을 거쳐 미래에도 지속되는 하나의 흐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Ⅰ. 서론
전기 8명창에 속하는 송흥록과 맹렬의 연애담과 고수관의 공연 일화는 19세기 전반에 이미 기생이 판소리의 주요 향유층에 속해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송흥록이 대구감영에 불려가 소리를 할 때, 人物과 歌舞의 一等 名妓로 당시 守廳으로 있는 맹렬이도 청중의 한사람이었다. 그런
계면조(界面調)로 짜여졌으며, 24곡으로 한 바탕을 이루고, 사람의 구분에 따라서 남창가곡 ·여창가곡 ·남녀창가곡 등으로 나뉜다.
2-1 . 가곡의 기원
가곡의 기원과 발달은 조선시대의 거문고 악보에 보이는 만대엽(慢大葉) ·중대엽(中大葉) ·삭대엽(數大葉)에 근원을 두고 있다. 만대엽 ·중대
1)시조의 의의
고려 중엽에 시작하여 말엽에 그 형식이 완성되어 조선 시대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
되었던 문학으로,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형식의 정형시이다.
2)시조의 특징
(1)일반적인 시조의 특징
①시조의 형식: 3장(초장, 중장, 종장) 6구 12음보(45자 내외)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