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고전문학 속의 악녀형 인물 분석
Ⅰ. 서론 : ‘악녀’의 개념잡기
1. 악남은 존재하지 않는가
제주도에서 전해오는 ‘차사본풀이’에 나오는 과양셍이의 부인은 과양셍이와 함께 동경국 버무왕의 삼형제의 물건이 탐이나 삼형제의 귀 속에 뜨겁게 끓인 참기름을 부어서 죽
계모 모해담
신데렐라와 콩쥐팥쥐 이 두 작품에서 서사의 중심축이 되는 것은 계모의 모해에서 빚어지는 신데렐라와 콩쥐와의 갈등이다. 두 작품 모두 계모 모해담이 소재로 쓰였는데, 그 까닭으로는 당시 사회적 배경을 들 수 있다. 『신데렐라』는 근대에 들어와 아내를 잃고 재혼을 한 남성들이
Ⅰ. 서론
최인훈 희곡 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 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 희곡 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들에게 있어 전래동화는 대개 기억 속에 어렴풋이 있기는 하지만 살아가는 데에는 필요 없는 존재로 인식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현대 사회에서 전래동화가 갖는 적절한 유용성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마치 어린 시절의 장난감처럼, 잘 갖고 놀고서는
설화의 세계에서 효행설화를 가장 생명력이 강한 이야기로 남게 하였다. 그러면서 역시 구전의 세계는 가장 생생한 삶의 현상들을 담아내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다. 구비효행설화는 서른세 가지나 되는 다양한 유형군을 포괄하고 있는데 그 이야기들은 기본적으로 가정을 배경으로 가족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