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의 배경설화
제 49대 헌강대왕 대에는 서울에서 동해변까지 집들이 맞닿았으며 담장이 서로 이어졌고 초가는 한 채도 없었다. 길가에 음악이 끊이지 않았고 풍우가 사철 순조로웠다. 이에 대왕이 개운포에 놀러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물가에서 쉬었는데 홀연 구름과 안개
가와 관계되는 일들을 노래로 한 것이란 점에 초점을 맞춘 명칭이다.
악장은 음악적인 명칭이기는 하지만 가장 폭 넓게 쓰이는 명칭이며, 그것이 가지는 의미가 반드시 음악만을 지칭한다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많이 쓰이는 명칭이다. 특히 악장 이외의 명칭은 문학적인 성격을 강조했다는 강점은 있
가 되어, 민요 '아리랑', '황진이의 시조', 김소월의 '진달래꽃' 등에 맥을 잇고 있다. 또한 작품의 원가가가지는 의미의 지향과 후렴구의 그것이 일치하지 않고 있으므로 민요로서의 원가는 서정적 자아가 사랑하는 임을 떠나 보내는 이별의 슬픔을 비극적 정조(情調)로 노래하고 있는 것이지만, 이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가 : 기존의 초기 연구에서는 ‘열망길에 님이 자려고 오시겠는가’ 하여 (내가 기다리는, 사랑하는) 님이 자러오는 것으로 해석했다. 후에 이를 어색한 해석으로 파악하여 ‘잠을 뺏아간 내 님을 생각하여 그따위 무시무시한 열명길에 내가(누가) 자려고 오겠습니까’(이임수, 하희정)으로 해석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