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조선후기 : 단정하고 기품 있는 전아한 미인상
- 궁중문화의 발달과 송원대 사녀화의 영향
조선후기 : 기녀들의 관능적인 염요(艶妖)한 미인상
- 교태스러운 염요미는 여항화가 신윤복에 의해 전형화됨. 특히 신윤복의 기녀풍속도들은 이러한 조선 후기 여인의 염요미를 가장 잘 보여줌. 유
? 나는 조선시대 여성들의 삶과 그들의 사회적인 지위를 '열녀와 사회규범'을 통해서 유추해 보고, 고려시대 여성들의 삶과 비교해 보기로 했다. 성격상, 주로 유교적인 윤리 규범이 생활화된 조선시대 후기, 양반 사회가 비교의 주된 범위가 될 것이다.
열려 정녀법과 재가녀 자손 금고법의 영향
여성에게도 역사가 있는가? 그동안 역사 기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나? 이처럼 여성이 역사를 생각할 때 우선 부딪치는 의문은 왜, 무엇이 여성을 역사의 뒤안길에 서게 했으며, 여성의 역사가 그토록 외면되어 왔는가에 대한 점이다. 따라서 여성사 연구의 목적은 여성이 소외되었던
여인상과 같은 다양한 예술 작품이 등장했다.
이렇게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를 비교해 보면, 인류의 생활 방식, 사회 구조, 경제 활동, 문화적 표현 방식에서 현저한 차이를 볼 수 있다. 구석기 시대의 이동 생활과 자연에 대한 의존에서 신석기 시대의 정착 생활과 자연을 조절하며 살아가는 방식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