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이 텍스트의 언어 그 자체에 매달려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 행간 사이를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텍스트의 뒤에 숨어 있는 문맥과 맥락을 파악해야 한다. 텍스트의 행간들 사이에서 비평가가 얼마나 많은 논리적 모순과 의식의 불통일성을 드러내는지 비판해야 한다. 문학비평은 텍스트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는 것을 조금씩 깨달아가던 미정, 민영, 철순은 잔업과 특근 거부의 일로 회사가 퇴사를 요구할 때 ‘우리 회사’가 얼마나 위선적인 존재였는지 깨달으면서 자신의 계급적 존재를 인식하고 각성되어 간다. 이렇게 계급의식으로 각성된 이들은 노조를 결성하고 파업 농성에 들어
문학적 업적의 비판 대상이 되어, 풍속의 개량이라는 측면에서는 이광수의 자유 연애론과 연결되며 사상적인 측면에서는 동학의 인내천 사상으로 이어진다.
二. 이념과 현실의 대결
조선 후기에는 사회가 가지고 있는 모순을 드러내고 극복하려는 실학파와 그 모순을 은폐하려는 보수파와의 사상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