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향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문학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학을 가까이하고 즐겁게 받아들이게 하는 교육이라기보다 오히려 문학에 싫증을 내어 문학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교육이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대학입시가 끝나는 순간부터, 문학 시험으로부터 해방되는 그 순간부터 단연 문학과
문학활동은 문학적 표현 능력의 습득이라는 실천적 의의를 가능하게 하는 촉매제로서 그 기능을 다 해야 하는 것이다. ‘함께하기’ 는 그러한 문학적 표현 능력의 습득을 위해 만들어진 활동이지만, 질문이 구체적이지 않고, 단편적이다. 그리고 실제 교실에서 이러한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
문학 교육의 목표와, 가사가 실제 고등학교 수업 내에서 어떠한 비중을 지니는지에 대해 언급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가사 교육 현황에 관한 설문지 배부 후 그를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를 통하여, 가사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가사에 대해 느끼고 있는 심리적 거리감,
지금과는 구분되는 활자(목판이나 석판 등)나 필사된 텍스트의 형태로 존재했던 고전문학 텍스트가 우리들에게 수용될 때에는 '문헌의 내력', '언어의 해독' 등의 측면에서 먼저 문학 연구자의 손을 거쳐 이들에 의해 만들어진 정확한 정보가 교사를 통해 학습자들에 전달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문학 성취기준 (4)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와 같이 '인물, 사건, 배경'을 핵심으로 하는 소설, 희곡 등으로 잠정 한정한 경우와 <9학년 문학 성취기준 (1)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와 같이 고전 작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