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단연코 우뚝 선 정상의 자리에 두어도 조금도 손색이 없다. 이러한 그의 국어 존중에 대한 공로도 높이 평가할 만하다. 이아령, 「松江 鄭澈과 그의 作品 世界」,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초등 국어 교육 연구소, 1995.
2. <관동별곡>의 교육적 의의
1) 표현이 탁월하
가사는 또한 각박한 현대사회에서 상대방을 정감적으로 설득하는 데에 효율적인 ‘다정하게 말하기’의 방식을 취한다는 점에서, 소통과 공감의 기회가 부족한 오늘날 더욱 큰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먼저 현 교육과정 내에 규정된 문학교육의 목표와, 가사가 실제 고등학교 수업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
문학교육에 대한 연구자들의 많은 비판이 있었지만(김대행, 1995; 김상욱, 1994; 이숭원, 1994) 결국 국어 교과 속의 문학교육의 위상 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국어 교육의 목표와 문학교육 목표, 문학교육 목표와 고전문학교육 목표의 체계성과 일관성이 부족하여, 현장의 교사들은 학습자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