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 속에서 물이 어떠한 심상을 나타내는지 찾아보고, 또 고전문학의 어떠한 심상이 현대로 이어지고, 또 어떠한 심상들이 새롭게 생겨났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 물은 지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을 위주로 하되, 강, 호수, 바다, 폭포를 중심으로 하겠다. 또한 상징의 의미가 강한 운문
본질적으로는 중앙귀족의 한 핵을 이루고 있었다. 그런데 신라 하대로 가면서 이들은 점점 정치적 ‘타자’가 되기에 이르렀고, 그에 따라 한문학 글쓰기를 통해문학 재능을 발휘하고자 하였다. 이때 육두품 문인들은 자신의 처세와 한문학 글쓰기를 통해서 크게 두 가지 행태를 드러내는데, 하나는
통해 우리는 한 가지 추측을 해 볼 수 있다. 즉 초창기의 개화기 시가들이 다분히 일반기사 또는 논설들과 같은 유로 생각된 낌새가 느껴지는 것이 그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들 작품을 개화기 시가의 효시로 보고자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부인과 샤토브리앙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했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 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Ⅰ.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