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
Ⅰ. 구비문학의 재창조
사람들을 처음 대하는데 있어서 그 사람과 친해지려면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공유하게 되어야 한다.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과 나와의 관계는 얼음장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서로의 소개를 하고 서로 악수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같은 작업을 하면서 그
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민요는 유행가처럼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어버이에게서 자식으로, 자식에게서 손자로 전승되며, 그 전승도 문자나 악보를 매체로 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고, 필요에 따라서는 춤과 함께 집단적으로 부르기 때문에 가사와 곡조가 시대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한국의 민요는 대개 같은 가락의
1. 민요의 개념
민요는 노래로 불리워질 것을 예상하고 만들어진 작품으로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다. 노래말은 율문으로 특수한 율격으로 얽혀졌다. 민요는 노래로 불려지므로 가요에 속한다. 謠(요)는 고정된 曲式(곡식)과 창법의 지배에서 벗어나고 악기의 반주가 없는 노래를 가리킨다. 歌는 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