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간에서 불려진 이러한 잡다한 노래를 바로 잡가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잡가라는 명칭은 노래가 불려지던 당시부터 쓰여 졌던 것 같다 잡가란 말은 잡스런 노래란 뜻으로 이해될 수도 있지만 포괄적으로 보자면 여러 가지를 혼합하
장르적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은 사대부, 예조 찬진, 불교계로 구분할 수 있다. 사대부의 경기체가는 악장으로 입악된 작품과 개인의 이상과 포부를 담은 것으로 나뉜다. 예조 찬진의 경기체가는 국가의 공식 의례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창작된 것
가사 연구는 장르적 특질과 역사적 변천과정을 논의하는 데에만 활발하였는데, 정작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찰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는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관한 대답의 일단을 얻기 위해 실제 가사의 시적 담화가 어떻게 양식화되어 나타나는가를 따져보
1.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82, pp. 279~287.
신라에서 시작된 향가는 고려 전기까지 지속되었다. 고려 전기 향가의 대표적인 예는 물론 균여의 『보현시원가』 열 한 수이다. 고려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의 확립이 추진되는 시기
성격이 복잡한 만큼 명칭도 여러 가지로 쓰였다. 가사의 명칭에 대해서는 문헌 속에서 사용된 것과 학자들의 개념규정에 의해서 쓰이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문헌상으로 나타난 가사의 명칭을 보면 장가(長歌) ․ 가사(歌辭) ․ 가사(歌詞) 등을 들 수 있고, 한글로는 ․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