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연구는 장르적 특질과 역사적 변천과정을 논의하는 데에만 활발하였는데, 정작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찰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는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관한 대답의 일단을 얻기 위해 실제 가사의 시적담화가 어떻게 양식화되어 나타나는가를 따져보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처용가는 심리테스트나 노래 가사로 만들어졌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향가이다. 하지만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듯하지만 전문적인 눈으로 보면 그 해석이 다양하고 상이하기 때문에 ‘처용가는 바로 이것이다.’라고 딱히 정의내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처용가의 조사에 앞서 너무나 큰
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한림별곡체(翰林別曲體)><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별곡체(別曲體)>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경(景)긔엇더길니잇고> 또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