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기술로 촉발되는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혁명이다(4차 산업혁명 위원회, 2017). 이는 산업뿐만 아니라 국가 시스템, 사회, 삶 전반의 혁신적 변화를 유발할 것이며, 교육 분야 역시 예외가 될 수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것은 이러한 기독교적 인권전통의 이면에 대한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3] 인권의 절차화
소유권, 이성, 자연권으로서 인권 사상의 한계는 인권이 국가나 법에 앞서 이미 주어져 있는 실체가 아니라 인권을 말하는 모든 사람들 사이의 대화적 과정 속에서 비로소 형성된다고 봄으로써 극복 될
비판적 계획이론
1. 비판이론의 개관
비판은 본질적인 이성 활동으로 계몽주의의 산물이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계몽주의의 유산을 흡수하고, 여기에 가능한 지식의 조건과 사회적 제약에 대한 성찰조건을 부가함으로써 비판이론을 형성하였다.
즉. 비판이론은 Hegel의 억압의 환상으로부터의 비
의사결정의 기준을 확립하고 공개하는 일의 성격도 지니고 있다.
교육 목적과 목표는 하나이되 교육해야 할 전공분야가 다양하다. 경영목표와 기능, 전문 분야가 일치되고 있는 기업체의 조직과는 상당히 다르다. 기업은 공동체 의식으로 합심하면 응집력이 커져서 효과, 효율성이 눈에 띠고 다른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