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공포영화를 보면서 공포를 느끼는 이유에는 기술적인 영향도 있다. 음산한 음악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외모와 같은 요인들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이유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존재들이 사회적으로 소수자이고 억압받던 존재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언젠가는 나도 저들처럼 소외당
영화 제목을 어종, 형태 구조, 음절, 어절로 나누어 그 언어 실태를 살펴보았다.
박광진(1999)은 1992년부터 1997년까지 6년간의 한국영화 제목을 8개 부분의 장르로 구분하고 각 장르마다 어휘론적으로 형태를 분석하였고, 박경애(2005)는 일제강점기, 해방기, 2000년대를 중심으로 한국 영화 제목의 형태.어
장르 속의 공포영화
: 장르는 영화의 기본적인 분류 틀로서 전통적으로 이어져온 영화제작의 정형화된 패턴을 일컫는다. 그러나 장르의 개념과 분류기준은 정확하고 엄밀하기 보다는 유동적이고 느슨하게 적용되는 범주로 이해된다. 장르에 대한 텍스트적인 정의는 '관객에게 그들이 보는 내러티브의
영화를 연구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 국가 등 전반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거울인 동시에 사회를 진단하기 위해 살펴보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시대를 반영하는 영화는 장르가 다양하지만 ‘전쟁영화’라는 극단적인 배경을 소재로 한 영화의 경우 주인공들의 역할과 영화의 함축적 의미 등은 여러 관
영화산업 전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이에 우리가 영화 투자 사업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 투자가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영화흥행에 의해 이익을 미치는 변수들을 분석하고 그 분석에 따라 실패할 가능성이 큰 영화들은 투자대상에서 제외시키는 등의 의사결정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