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1990년대~현대
1990년대광고 흐름의 큰 특징은 청소년층의 부상, 감성적인 면의 자극, 감각에 대한 호소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광고나 마케팅 전략이 기성세대에 맞춰져있던 것 일색이었던 상황과는 달리 청소년에게 직접 호소하는 광고들이 크게 늘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가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
이것은 곳 가정의 파괴 및 붕괴까지도 이어지고, 청소년들의 탈선의 원인으로 이어짐을 볼 수 있다. 이런 시점에서 가정사역은 교회에 주어진 또 하나의 과제이다.
그리고 가정에서 자녀교육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 부모와 자녀간의 문화차이 및 세대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므
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면도 있다. 주로 30대에서 50대에 걸쳐 분포한 3050세대들이 삼촌 팬, 이모 팬이 되어 아이돌 문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에 따라 팬덤 문화가 다원화 되고 있는 것이다. 즉 이들의 새로운 문화적 참여는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의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3050세대들이 아이
대중의 인기가 훨씬 중요하다. 대중문화 제작은 사회적인 상황이나 대중의 정서와 결합되어야 하는 필연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다 보면 현대 여성들의 지위나 생활상과 동떨어진 대중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제작자로 보아서는 상당한 모험일 수 있다. 사회적 변화, 즉 여성들의 문화적 역동성과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