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변인 : 충동, 단서, 참여, 보상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질과 내용은 무엇인가라는 분석을 통해 수업에서 가장 핵심적 변인으로 충동, 단서, 참여, 보상의 4가지를 들고 있다.
Reigeluth & Merrill(1979)의 교수변인 : 조건, 방법, 결과
조건 변인
교
이론을 근거로 하여 구체적인 교수-학습 실천안을 제시한다. 이런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은 역사적, 시대적 배경없이 우연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과 요구에 따라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 정보사회의 교육적․사회적 패러다임은 가르치는 교사중심에서 배우는 학생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론적 고찰을
통한 교육학자들이 말하는 효율적인 교수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며, 설문조사를 통한 교사 및 강사와 학생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수업의 공통점과 여러관점에서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학생과 교사의 눈으로 본 교육현장에
학습자에게 즐거움을 준다.
(나) 놀이와 게임은 그 자체가 의사소통상황이다.
(다) 놀이와 게임은 그 특성상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라) 놀이와 게임은 언어사용에 따른 학습자의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켜 준다.
(3) 놀이와 게임의 활용 방법
놀이와 게임은 영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