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가치를 무시한 인간이 없는 교육공학을 의미한다. 20세기 초 영사기, 녹음기, T.V 등 하드웨어으로서 공학이다.
둘째,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은 과정(process)으로서의 공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는 교수법 연구와 교육문제를 해결하려는 데 행
영향을 주어 2000년대에 들어서는 초∙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초∙중등 교육자의 관심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 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적용되어지고 있다.
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problem) 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고안․실행하고 평가․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
교육공학을 접하면서 나에게 가장 생소하게 다가온 것은 PBL이라는 단어였다. 지금까지 교수중심의 학습을 한 나로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너무 멀게만 느껴졌으나 한 학기 동안 자연스럽게 문제중심의 학습을 접할 수 있었다. 한 학기 동안 교육공학 입장 속에서, 또 구성주의수업 속에서 다루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