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평화란 어떤 행위의 결과물이 아니라 ‘집단의 노력’을 동반한 ‘지향과 과정’임을 뜻한다. 평화는 진행형의 과제인 것이다. ‘평화정착’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지만 나는 평화란 어떤 정치적 격변을 통해 정착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평화를 전쟁의 반대 개념으로만 한정
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1. 평화교육의 개념
○ Bernet(1983) - 평화란 ‘균형이 잡히고 조용한 상태, 즉 사람의 방해로부터 자유로운 상태, 법과 관습에 의하여 제공된 사회의 안전과 질서가 잇는 상태’라고 정의함
1) 고대적 의미의 평화평화는 전쟁이 없는 상태이고 평화는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에 대한 이해요,
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교육적ㆍ도덕적 의미가 강하다.
원시시대의 교육사상으로는 단군신화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한국인의 윤리의식, 생활양식 및 세계관을 보여주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에는 인간존중의 인도주의, 평화애호사상, 만민평등과 대아사상이 담겨있어 한국인의 인격자상의 원형이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