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제도 마련과 적절한 교육 방식과 내용을 모색하여 이들의 교육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 보고자한다.
그러나 코시안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가족 문제 차원에서 다루거나 사회적 의미로, 그들의 결혼 과정과 정착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하여 코시안 아동과 그들의 엄마인
사회의 내부에 근원적인 문제가 있지만 더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는 우리사회의 태도이다. 국제결혼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없는 상태에서 가족을 이룬 이들 가정에 대해서 가정내 지역사회 , 정부 등 어떠한 대책을 세우고 어떠한 방안계획을 수립하면 다문화가정, 그중에서도 코시안
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정상적인 루트를 통해 국제결혼을 하고 큰 문제없이 잘 사는 다문화가정에 대해서는 논외로 하기로 하고 10조는 본 과제를 통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다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으며, 학교준비의 부족, 언어와 문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어머니의 영향 등으로 문제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문제는 코시안의 인권문제이자 인종문제라고 볼 수 있다. 그들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차별적으로 형성된다면, 또 다른 소외를 겪을 수 있고, 인
사회 구조적인 요인으로 인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해소하기에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및 가족복지 정책은 아직까지 그 실체가 요원하기만 하다.
Ⅱ. 본 론
1. 문화다양성과 다문화가족
1) 북한이탈주민